요가의 놀라운 효과
Part 1

날이 갈수록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요가,


하지만


과연 운동으로서 어떤 효과가 있을까


의심하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큰 기구를 쓰는 것도 아니고,


격하게 움직이지도 않으면서


매트 위에서 조용히 동작만 따라하는


지루한 운동이라고 생각하셨나요?


요가의 오해와 진실


과연 요가는 어떻게, 왜 좋은 걸까?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Q. 요가의 동작들은 다른 운동과 스포츠에 비해


동작이 느리고 활동량도 적어 보여요.


그런데도 요가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게 이해가 가지 않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1) 비만과 요가 원리의 관계


요가의 움직임들은 매우 천천히,


느리게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사람들은 이렇게 천천히 움직이는데 과연 살이 빠질까 의문스러워 합니다.


왜냐하면 비만은


섭취한 열량이 소비한 열량보다 많아


그 잉여 에너지가 지방으로 전환되어


체내에 저장되는 것에서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만을 해소하는 가장 첫째가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 것이라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저 가만히 앉거나 누워서


몸을 느리게 움직이는 요가의 동작들은


체중 감량과 별로 상관이 없다고 생각할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천천히 움직이고 때로 정지하는 요가의 동작들을 통해서


신체 내부에서는 활발한 에너지 대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그저 정지하고 있어 보이지만


정지하는 동안 수련자의 내면은 끊임없이


자신과의 싸움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정중동(靜中動)!


즉 ,정지 안에 움직임이 있다는 말이


바로 여기에서 나온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다이어트는


그저 활발하고 격렬한 운동을 통해서 성공하는 것이 아닌데요,


지방을 분해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적근을 사용해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적근은 척추를 감싸고 있는 근육이나 손이나 발의 깊은 부위에 분포하는 근육을 말하는데


적근은 느린 운동을 하는 경우에만 사용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방을 연소시키는데 효과적인 운동은


산소를 충분히 섭취하면서
적근을 오래, 느리게 움직이게 하는 것
인데


이것이 바로 요가의 운동법과 일치합니다.


(2) 기초대사율을 높이는 요가


또한 요가는 기초대사율을 높이는 최적의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기초대사율(Basal Metabolic Rate)은


우리가 휴식을 취하고 있을 때 사용되는


신체의 최저에너지 요구량 을 말합니다.




즉, 우리가 누워서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24시간 동안 소모되는 에너지 량을 의미하는 것이죠.


이 기초대사율은


근육과 뼈의 총량에 좌우가 되는데


하루 소모량의 약 60%정도에 해당됩니다.


기초대사율을 높이는 것이
에너지 소모량을 늘리는 최적의 방법 이 되는 것이며


이것은 바로 지방을 태우고 근육량을 늘리는 것에서 비롯됩니다.




만약 누군가가 다이어트를 위해서


음식 섭취를 최소량으로 줄이는 방법을 선택했다면


신체는 에너지 소모량을 조절하거나 기초대사율을 조정하여


음식에 대한 변화에 적응 합니다.


그리하여 신체가 자신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


에너지 소모율과 기초대사율을 모두 낮추며


활동 에너지 량을 감소시킵니다.


이런 상태에서는 같은 양만큼을 움직여도


이전과 비교하면 소모되는 활동 에너지 량은 적어집니다.


이러한 행동은 체중감소에 별로 도움이 되질 않고


오히려 체중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즉, 근육 량이 감소하게 되면 기초대사율이 낮아져


에너지 소모량이 감소되게 되는 것이고


오히려 적게 먹고도 살이 찌는 요요현상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요가수련은 기초대사율을 높이는 최적의 방법입니다.




요가는 근육을 스트레칭 시켜 탄력적으로 만들어 주고


적은 근육으로도 커다란 에너지를 낼 수 있는 힘을 길러냅니다.


게다가 요가를 통한 근육의 변화는 기초대사율을 높여서


운동 후에도 자동적으로 소모되는 에너지 량을 더욱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요가 수련을 통해 이완된 탄력적인 근육은 물론


지방 량의 감소는 눈에 띄는 신체사이즈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가를 하면 예전에 비해 몸의 실루엣이 확 살아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되는 것입니다.


(3) 정신적인 수련까지 동시에


또한 요가는 단순히 육체적인 접근만을 요하지는 않습니다.


인간의 삶이 다각적이고 복합적인 것처럼


그 삶 속에 파묻혀 생활하는 현대인들 또한


종합적인 개체로서 바라보아야 하기 때문인데요.


육체적 다이어트에 더하여 정신적 다이어트에 대한 노력은


종합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 필수적입니다.




정신은 육체에, 육체는 정신에 서로 미치는 영향이 지대한 만큼


다이어트도 이와 같이 다각적으로 살펴보아야 하는 것이지요.


이런 면에서 요가가


다이어트를 요하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이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 어떤 과격한 몸동작 보다


느림과 정지를 기본으로 하는 동작들 속에


수없이 많은 몸속의 비만세포들은 설 자리가 없게 됩니다.




신체의 모든 부위를 꼼꼼하게 모두 찾아내어 움직이는 각각의 요가의 동작들은


몸 속의 불필요한 지방덩어리를 가만 내버려 두지 않습니다.


요가 동작 중에 행해지는 갖가지 요가의 특수한 호흡법들은


내장과 근육 깊숙이 산소를 투입시킵니다.


또한 느리고 깊은 호흡과 때때로는 호흡의 정지를 통해


말이 날뛰듯 시시각각 통제가 되지 않는 감정이란 녀석을 단번에 묶어 버립니다.




여기에 고요히 앉아 마음을 가다듬어


더 깊은 내면으로 침잠하여 들어가는 명상수련


요가 수련자에게 더없는 평화와 만족의 기쁨을 느끼게 해줍니다.


이곳에는 그 어떤 긴장도 스트레스도 있을 수 없게 되며


비만에서 오는 다이어트에 대한 욕구까지 결국 사라지고 맙니다.


결국 요가를 수련하는 여러분은 육체와 정신이 조화를 이룬 자신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여기까지 Part 1에서


요가의 놀라운 효과를


크게 세 가지 살펴보았습니다




요가에 대한 편견을 깨면서 알 수 있었던


다이어트에 최적화된 요가의 원리와


기초대사량을 늘릴 수 있다는 사실,


그리고 정신적인 측면의 수련까지


알고보니 요가는 정말 굉장한 운동이네요!



Part 2 에서는


좀 더 구체적으로 선보이는 요가의 효과


6가지로 찾아뵙겠습니다!

날이 갈수록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요가,


하지만


과연 운동으로서 어떤 효과가 있을까


의심하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큰 기구를 쓰는 것도 아니고,


격하게 움직이지도 않으면서


매트 위에서 조용히 동작만 따라하는


지루한 운동이라고 생각하셨나요?


요가의 오해와 진실


과연 요가는 어떻게, 왜 좋은 걸까?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Q. 요가의 동작들은 다른 운동과 스포츠에 비해


동작이 느리고 활동량도 적어 보여요.


그런데도 요가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게 이해가 가지 않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1) 비만과 요가 원리의 관계


요가의 움직임들은 매우 천천히,


느리게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사람들은 이렇게 천천히 움직이는데 과연 살이 빠질까 의문스러워 합니다.


왜냐하면 비만은


섭취한 열량이 소비한 열량보다 많아


그 잉여 에너지가 지방으로 전환되어


체내에 저장되는 것에서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만을 해소하는 가장 첫째가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 것이라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저 가만히 앉거나 누워서


몸을 느리게 움직이는 요가의 동작들은


체중 감량과 별로 상관이 없다고 생각할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천천히 움직이고 때로 정지하는 요가의 동작들을 통해서


신체 내부에서는 활발한 에너지 대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그저 정지하고 있어 보이지만


정지하는 동안 수련자의 내면은 끊임없이


자신과의 싸움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정중동(靜中動)!


즉 ,정지 안에 움직임이 있다는 말이


바로 여기에서 나온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다이어트는


그저 활발하고 격렬한 운동을 통해서 성공하는 것이 아닌데요,


지방을 분해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적근을 사용해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적근은 척추를 감싸고 있는 근육이나 손이나 발의 깊은 부위에 분포하는 근육을 말하는데


적근은 느린 운동을 하는 경우에만 사용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방을 연소시키는데 효과적인 운동은


산소를 충분히 섭취하면서
적근을 오래, 느리게 움직이게 하는 것
인데


이것이 바로 요가의 운동법과 일치합니다.


(2) 기초대사율을 높이는 요가


또한 요가는 기초대사율을 높이는 최적의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기초대사율(Basal Metabolic Rate)은


우리가 휴식을 취하고 있을 때 사용되는


신체의 최저에너지 요구량 을 말합니다.




즉, 우리가 누워서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24시간 동안 소모되는 에너지 량을 의미하는 것이죠.


이 기초대사율은


근육과 뼈의 총량에 좌우가 되는데


하루 소모량의 약 60%정도에 해당됩니다.


기초대사율을 높이는 것이
에너지 소모량을 늘리는 최적의 방법 이 되는 것이며


이것은 바로 지방을 태우고 근육량을 늘리는 것에서 비롯됩니다.




만약 누군가가 다이어트를 위해서


음식 섭취를 최소량으로 줄이는 방법을 선택했다면


신체는 에너지 소모량을 조절하거나 기초대사율을 조정하여


음식에 대한 변화에 적응 합니다.


그리하여 신체가 자신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


에너지 소모율과 기초대사율을 모두 낮추며


활동 에너지 량을 감소시킵니다.


이런 상태에서는 같은 양만큼을 움직여도


이전과 비교하면 소모되는 활동 에너지 량은 적어집니다.


이러한 행동은 체중감소에 별로 도움이 되질 않고


오히려 체중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즉, 근육 량이 감소하게 되면 기초대사율이 낮아져


에너지 소모량이 감소되게 되는 것이고


오히려 적게 먹고도 살이 찌는 요요현상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요가수련은 기초대사율을 높이는 최적의 방법입니다.




요가는 근육을 스트레칭 시켜 탄력적으로 만들어 주고


적은 근육으로도 커다란 에너지를 낼 수 있는 힘을 길러냅니다.


게다가 요가를 통한 근육의 변화는 기초대사율을 높여서


운동 후에도 자동적으로 소모되는 에너지 량을 더욱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요가 수련을 통해 이완된 탄력적인 근육은 물론


지방 량의 감소는 눈에 띄는 신체사이즈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가를 하면 예전에 비해 몸의 실루엣이 확 살아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되는 것입니다.


(3) 정신적인 수련까지 동시에


또한 요가는 단순히 육체적인 접근만을 요하지는 않습니다.


인간의 삶이 다각적이고 복합적인 것처럼


그 삶 속에 파묻혀 생활하는 현대인들 또한


종합적인 개체로서 바라보아야 하기 때문인데요.


육체적 다이어트에 더하여 정신적 다이어트에 대한 노력은


종합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 필수적입니다.




정신은 육체에, 육체는 정신에 서로 미치는 영향이 지대한 만큼


다이어트도 이와 같이 다각적으로 살펴보아야 하는 것이지요.


이런 면에서 요가가


다이어트를 요하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이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 어떤 과격한 몸동작 보다


느림과 정지를 기본으로 하는 동작들 속에


수없이 많은 몸속의 비만세포들은 설 자리가 없게 됩니다.




신체의 모든 부위를 꼼꼼하게 모두 찾아내어 움직이는 각각의 요가의 동작들은


몸 속의 불필요한 지방덩어리를 가만 내버려 두지 않습니다.


요가 동작 중에 행해지는 갖가지 요가의 특수한 호흡법들은


내장과 근육 깊숙이 산소를 투입시킵니다.


또한 느리고 깊은 호흡과 때때로는 호흡의 정지를 통해


말이 날뛰듯 시시각각 통제가 되지 않는 감정이란 녀석을 단번에 묶어 버립니다.




여기에 고요히 앉아 마음을 가다듬어


더 깊은 내면으로 침잠하여 들어가는 명상수련


요가 수련자에게 더없는 평화와 만족의 기쁨을 느끼게 해줍니다.


이곳에는 그 어떤 긴장도 스트레스도 있을 수 없게 되며


비만에서 오는 다이어트에 대한 욕구까지 결국 사라지고 맙니다.


결국 요가를 수련하는 여러분은 육체와 정신이 조화를 이룬 자신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여기까지 Part 1에서


요가의 놀라운 효과를


크게 세 가지 살펴보았습니다




요가에 대한 편견을 깨면서 알 수 있었던


다이어트에 최적화된 요가의 원리와


기초대사량을 늘릴 수 있다는 사실,


그리고 정신적인 측면의 수련까지


알고보니 요가는 정말 굉장한 운동이네요!



Part 2 에서는


좀 더 구체적으로 선보이는 요가의 효과


6가지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