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F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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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핏 팀의 가치에 맞는 분들과
함께 일하고 있어 행복합니다

홈핏 대표님 인터뷰

6년 , 방문 트레이닝의 개념 조차 확연하게 잡히지 않았던 시절부터 방문 PT 사업을 꾸준히 키워가고 있는 홈핏 엄선진 대표님. 대표님은 사업 초기인 2014년부터 코치 선발, 운영, 기획, 개발, 마케팅까지 모든 일련의 과정을 스스로 구축해나가며 지금은 핵심 가치를 함께 공유하는 팀원들과 홈핏을 단단하게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홈핏 대표님을 만나 홈핏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비전, 그리고 대표님이 생각하는 홈핏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대표님!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국내 최대 규모 방문 트레이닝 서비스 홈핏의 엄선진 대표입니다. 2014년 하반기에 처음 방문 PT 서비스를 시작했고, 지금은 6년 차에 접어들었습니다. 


홈핏을 설립하게 된 배경이 궁금합니다.

처음부터 홈핏의 시장성을 보고 사업을 시작한 건 아닙니다. 평소에 운동에 관심이 많았고 트레이너인 친구에게 운동을 꾸준히 배우고 있었죠. 헬스장은 등록했는데 귀찮아서 계속 미루고 있다가, 친구가 집에 와서 수업해주면 좋겠다고 생각했죠. 그때부터 집에서 트레이너와 운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방문 트레이닝 시장을 발견하고 난 후, 수요자인 회원과 공급자인 코치의 입장에서 플랫폼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친구와 함께 운동한 경험을 토대로 트레이닝 시장의 적은 보수와 과도한 영업 같은 이야기도 간접적으로 들을 수 있었죠. 코치의 입장에서도 열악한 환경들을 개선해나가고 싶은 욕심도 컸습니다. 


홈핏은 어떤 팀원들로 구성되어 있나요? 

홈핏 운영 쪽에서는 조금씩 역할이 다릅니다. 전반적인 CS 운영과 클레임 컨트롤 역할을 하는 커뮤니케이션 매니저, 회원님의 운동 목적과 지역에 맞는 코치님 매칭을 도와드리는 운영 파트도 있어요. 요즘은 하루 문의 건수가 30건이 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CS 매니저님들을 도와드리는 인턴 분도 함께 일하고 있어요.

코치 관리 매니저님도 코치님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이에 맞는 정책들을 수립하고 있어요. 홈핏의 강점인 '검증된 코치'를 전국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팜플렛 제작과 코치님 섭외에 집중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홈핏 마케터는 홈핏이 하고 있는 서비스의 스토리를 풀어 가며 고객들에게 어떻게 홈핏을 전달하고 알릴지 고민하며 SNS 관리, 광고 콘텐츠 제작, 영상 촬영, 코치 인터뷰, 보도자료 작성 등 다양한 마케팅 업무를 진행하고 있고요.

이렇게 보면 팀원들 역할이 개별적으로 나누어져 있지만 모두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함께 일하면 시너지가 나고 1달에 1번 진행한 업무와 다음 달 진행할 업무를 공유하며 서로의 업무를 파악하는 시간을 갖기도 해요. 


홈핏 브랜드 구축을 위해 어떤 부분에 집중하고 계신가요?

개발 이후에는 두 가지 부분에 크게 집중했습니다. 검증된 코치를 확보하기 위해 코치 선발 과정을 단계화하고 홈핏 코치 가이드와 계약서를 꼼꼼하게 구성해나갔습니다. 우리만의 자격 기준을 갖추고 코치님과 지속해서 좋은 유대 관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죠. 지금은 벌써 400명이 넘는 코치님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지금도 꾸준하게 집중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투자를 받아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할 계획입니다. 


홈핏을 운영하면서 언제 가장 보람차다고 느끼시나요?

회원님들이 후기를 남겨주실 때 가장 감사해요. 2년 전 홈핏 이준범 코치님의 통증케어 수업을 받으셨던 박인철 회원님의 후기가 아직도 기억에 남아요. 박인철 회원님은 간암 수술 후 회복이 필요한 할아버지를 위해 수업을 신청해주셨어요. 사실 병원에서 재활 치료가 가능하지만 병원에서는 할아버지께서 투약한 항상제에 내성을 가진 균이 생겼다는 이유로 재활을 진행할 수 없다면서 더 이상 재활 치료를 받을 수 없게 되셨다고 해요. 그러던 중 홈핏을 알게 되셨고 겨우 발을 떼시던 할아버지께서 코치님과 수업하며 퇴원 전날부터는 두 다리로 버티고 걸어 다니셨다고 합니다. 할아버지를 다시 걸을 수 있게 해 주신 코치님께 감사하다며 후기를 남겨주셨어요. 이런 사연들 때문에 통증 케어 사업을 포기할 수 없고 계속하는 이유죠. 






팀원들이 저에게 작게라도 고맙다고 이야기해줄 때 행복해요. 최근 입사한 커뮤니케이션 가연 매니저님께서도 좋은 분들과 함께 일할 수 있어서 감사하다는 이야기를 해주셨어요. 홈핏이랑 잘 맞고 어울리는 사람들로 채워지는 것 같다고 얘기해주는 그런 순간들이 모여 모여 보람 있고 참 감사한 순간이네요. 


홈핏만의 강점, 차별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지금도 홈핏과 유사한 서비스를 시작하는 업체도 많아지고 빠르게 없어지는 회사도 있어요. 대부분 업체가 홈핏 가격 정책이나 가이드, 사이트 UI와 콘텐츠까지 카피하는 사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런 부분이 홈핏만의 강점은 절대 아니라고 생각해요. 

홈핏의 실질적인 차별점은 검증된 코치’입니다. 가장 핵심 포인트죠. 만약 코치가 방문 PT를 하는 도중 회원님에게 불쾌감을 주면 홈핏에 대한 브랜드 인식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사업을 시작할 때부터 코치의 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정말 좋은 코치를 뽑고 있다는 점, 홈핏의 코치는 좋은 코치라는 확신을 회원님에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이 홈핏만의 차별점이죠. 


홈핏의 서비스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홈핏은 단순히 코치와 회원을 매칭 해주는 서비스를 넘어, 당일 수업이 언제, 몇 시에 이루어지는지, 코치님이 어떤 수업을 진행하고 본 프로그램 진행 여부까지 홈핏이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수업이 끝나고 회원님의 피드백을 받아 높은 서비스 퀄리티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이때 커뮤니케이션 팀원이 회원님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역할을 하고 있죠. 반대로 수업이 별로 없거나 방문 수업과 관련한 피드백을 주신 코치님들의 목소리도 꾸준히 듣고 있어요. 코치 관리 매니저가 코치의 수업 컨설팅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방문트레이닝 홈핏의 단기 목표와 장기적인 전략이 궁금합니다. 

2019년 하반기까지 방문 트레이닝이 가능한 지역을 전국적으로 확대할 예정이고, 투자를 받아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할 계획입니다. 새롭게 개설한 정기 운동 프로그램도 회원님들에게 맞춰 운동뿐만 아니라 식단이나 운동 소도구와 관련된 사업도 고민 중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홈핏을 찾는 회원님들이 쉽고 편안하게 운동을 일상처럼 꾸준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을 만들고 싶습니다. 

팀원들과 어떤 홈핏을 만들어가고 싶으신가요? 

홈핏 초창기 때는 '결과'를 많이 생각했어요. 스스로 각박하고 작은 것에 스트레스를 받고 예민해졌는데 지금은 생각이 많이 바뀌었어요. 지금은 결과보다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사업을 운영하고 있어요. 지금 홈핏은 분위기가 굉장히 좋아요. 홈핏 팀의 가치에 맞는 분들이 적절한 시기에 함께 합류하게 돼서 출근하면 행복해요. 오늘보다 내일이 더 기다려지는 것 같아요.

팀원들에게 고마운 마음도 분명 있어요. 작은 회사에서 일한다는 게 어떤 의미일까 생각해요. 소규모 기업에서 일하는 것 자체가 기업가 정신이 높은 사람들이라고 생각해요. 우리 팀원들은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분들이기 때문에 옆에서 보면 굉장히 뿌듯해요. 그래서 내가 대표로서 무엇을 해줄 수 있을지 생각을 많이 하게 되죠. 처음 면접을 볼 때 어떤 쪽으로 커리어를 쌓고 싶은지 여쭤보는 이유도 그거예요. 같이 성장하는데 즐거움을 느끼는 분들, 홈핏의 성장이 곧 내 성장이다고 생각하는 분들과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6년 , 방문 트레이닝의 개념 조차 확연하게 잡히지 않았던 시절부터 방문 PT 사업을 꾸준히 키워가고 있는 홈핏 엄선진 대표님. 대표님은 사업 초기인 2014년부터 코치 선발, 운영, 기획, 개발, 마케팅까지 모든 일련의 과정을 스스로 구축해나가며 지금은 핵심 가치를 함께 공유하는 팀원들과 홈핏을 단단하게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홈핏 대표님을 만나 홈핏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비전, 그리고 대표님이 생각하는 홈핏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대표님!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국내 최대 규모 방문 트레이닝 서비스 홈핏의 엄선진 대표입니다. 2014년 하반기에 처음 방문 PT 서비스를 시작했고, 지금은 6년 차에 접어들었습니다. 


홈핏을 설립하게 된 배경이 궁금합니다.

처음부터 홈핏의 시장성을 보고 사업을 시작한 건 아닙니다. 평소에 운동에 관심이 많았고 트레이너인 친구에게 운동을 꾸준히 배우고 있었죠. 헬스장은 등록했는데 귀찮아서 계속 미루고 있다가, 친구가 집에 와서 수업해주면 좋겠다고 생각했죠. 그때부터 집에서 트레이너와 운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방문 트레이닝 시장을 발견하고 난 후, 수요자인 회원과 공급자인 코치의 입장에서 플랫폼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친구와 함께 운동한 경험을 토대로 트레이닝 시장의 적은 보수와 과도한 영업 같은 이야기도 간접적으로 들을 수 있었죠. 코치의 입장에서도 열악한 환경들을 개선해나가고 싶은 욕심도 컸습니다. 


홈핏은 어떤 팀원들로 구성되어 있나요? 

홈핏 운영 쪽에서는 조금씩 역할이 다릅니다. 전반적인 CS 운영과 클레임 컨트롤 역할을 하는 커뮤니케이션 매니저, 회원님의 운동 목적과 지역에 맞는 코치님 매칭을 도와드리는 운영 파트도 있어요. 요즘은 하루 문의 건수가 30건이 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CS 매니저님들을 도와드리는 인턴 분도 함께 일하고 있어요.

코치 관리 매니저님도 코치님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이에 맞는 정책들을 수립하고 있어요. 홈핏의 강점인 '검증된 코치'를 전국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팜플렛 제작과 코치님 섭외에 집중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홈핏 마케터는 홈핏이 하고 있는 서비스의 스토리를 풀어 가며 고객들에게 어떻게 홈핏을 전달하고 알릴지 고민하며 SNS 관리, 광고 콘텐츠 제작, 영상 촬영, 코치 인터뷰, 보도자료 작성 등 다양한 마케팅 업무를 진행하고 있고요.

이렇게 보면 팀원들 역할이 개별적으로 나누어져 있지만 모두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함께 일하면 시너지가 나고 1달에 1번 진행한 업무와 다음 달 진행할 업무를 공유하며 서로의 업무를 파악하는 시간을 갖기도 해요. 


홈핏 브랜드 구축을 위해 어떤 부분에 집중하고 계신가요?

개발 이후에는 두 가지 부분에 크게 집중했습니다. 검증된 코치를 확보하기 위해 코치 선발 과정을 단계화하고 홈핏 코치 가이드와 계약서를 꼼꼼하게 구성해나갔습니다. 우리만의 자격 기준을 갖추고 코치님과 지속해서 좋은 유대 관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죠. 지금은 벌써 400명이 넘는 코치님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지금도 꾸준하게 집중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투자를 받아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할 계획입니다. 


홈핏을 운영하면서 언제 가장 보람차다고 느끼시나요?

회원님들이 후기를 남겨주실 때 가장 감사해요. 2년 전 홈핏 이준범 코치님의 통증케어 수업을 받으셨던 박인철 회원님의 후기가 아직도 기억에 남아요. 박인철 회원님은 간암 수술 후 회복이 필요한 할아버지를 위해 수업을 신청해주셨어요. 사실 병원에서 재활 치료가 가능하지만 병원에서는 할아버지께서 투약한 항상제에 내성을 가진 균이 생겼다는 이유로 재활을 진행할 수 없다면서 더 이상 재활 치료를 받을 수 없게 되셨다고 해요. 그러던 중 홈핏을 알게 되셨고 겨우 발을 떼시던 할아버지께서 코치님과 수업하며 퇴원 전날부터는 두 다리로 버티고 걸어 다니셨다고 합니다. 할아버지를 다시 걸을 수 있게 해 주신 코치님께 감사하다며 후기를 남겨주셨어요. 이런 사연들 때문에 통증 케어 사업을 포기할 수 없고 계속하는 이유죠. 






팀원들이 저에게 작게라도 고맙다고 이야기해줄 때 행복해요. 최근 입사한 커뮤니케이션 가연 매니저님께서도 좋은 분들과 함께 일할 수 있어서 감사하다는 이야기를 해주셨어요. 홈핏이랑 잘 맞고 어울리는 사람들로 채워지는 것 같다고 얘기해주는 그런 순간들이 모여 모여 보람 있고 참 감사한 순간이네요. 


홈핏만의 강점, 차별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지금도 홈핏과 유사한 서비스를 시작하는 업체도 많아지고 빠르게 없어지는 회사도 있어요. 대부분 업체가 홈핏 가격 정책이나 가이드, 사이트 UI와 콘텐츠까지 카피하는 사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런 부분이 홈핏만의 강점은 절대 아니라고 생각해요. 

홈핏의 실질적인 차별점은 검증된 코치’입니다. 가장 핵심 포인트죠. 만약 코치가 방문 PT를 하는 도중 회원님에게 불쾌감을 주면 홈핏에 대한 브랜드 인식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사업을 시작할 때부터 코치의 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정말 좋은 코치를 뽑고 있다는 점, 홈핏의 코치는 좋은 코치라는 확신을 회원님에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이 홈핏만의 차별점이죠. 


홈핏의 서비스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홈핏은 단순히 코치와 회원을 매칭 해주는 서비스를 넘어, 당일 수업이 언제, 몇 시에 이루어지는지, 코치님이 어떤 수업을 진행하고 본 프로그램 진행 여부까지 홈핏이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수업이 끝나고 회원님의 피드백을 받아 높은 서비스 퀄리티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이때 커뮤니케이션 팀원이 회원님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역할을 하고 있죠. 반대로 수업이 별로 없거나 방문 수업과 관련한 피드백을 주신 코치님들의 목소리도 꾸준히 듣고 있어요. 코치 관리 매니저가 코치의 수업 컨설팅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방문트레이닝 홈핏의 단기 목표와 장기적인 전략이 궁금합니다. 

2019년 하반기까지 방문 트레이닝이 가능한 지역을 전국적으로 확대할 예정이고, 투자를 받아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할 계획입니다. 새롭게 개설한 정기 운동 프로그램도 회원님들에게 맞춰 운동뿐만 아니라 식단이나 운동 소도구와 관련된 사업도 고민 중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홈핏을 찾는 회원님들이 쉽고 편안하게 운동을 일상처럼 꾸준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을 만들고 싶습니다. 

팀원들과 어떤 홈핏을 만들어가고 싶으신가요? 

홈핏 초창기 때는 '결과'를 많이 생각했어요. 스스로 각박하고 작은 것에 스트레스를 받고 예민해졌는데 지금은 생각이 많이 바뀌었어요. 지금은 결과보다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사업을 운영하고 있어요. 지금 홈핏은 분위기가 굉장히 좋아요. 홈핏 팀의 가치에 맞는 분들이 적절한 시기에 함께 합류하게 돼서 출근하면 행복해요. 오늘보다 내일이 더 기다려지는 것 같아요.

팀원들에게 고마운 마음도 분명 있어요. 작은 회사에서 일한다는 게 어떤 의미일까 생각해요. 소규모 기업에서 일하는 것 자체가 기업가 정신이 높은 사람들이라고 생각해요. 우리 팀원들은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분들이기 때문에 옆에서 보면 굉장히 뿌듯해요. 그래서 내가 대표로서 무엇을 해줄 수 있을지 생각을 많이 하게 되죠. 처음 면접을 볼 때 어떤 쪽으로 커리어를 쌓고 싶은지 여쭤보는 이유도 그거예요. 같이 성장하는데 즐거움을 느끼는 분들, 홈핏의 성장이 곧 내 성장이다고 생각하는 분들과 함께 일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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